6일차 : 원시웹, 인터넷과 웹, 서버와 클라이언트
1. 인터넷과 웹?
인터넷 : 웹 = 도시 : 건물 = 도로 : 자동차 = 운영체제 : 앱
웹이 탄생하면서 일반인도 쉽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됨
2. 정보기술 역사상 중요한 사건 2개
- (1960) 인터넷의 탄생 : 핵공격을 당하면 통신이 마비되는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 분산된 형태의 통신 시스템을 구상
- (1990) 웹의 탄생 : 스위스의 유럽입자물리 연구소에 도착한 팀 버너스 리가 조용히 WWW를 만듬
세계 최초의 웹 페이지 : http://info.cern.ch
원시웹 : 지난 시간까지 직접 만들어 본 바로 그 웹사이트!
3. 서버와 클라이언트
인터넷이 동작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2대 필요합니다.
한 컴퓨터는 정보를 요청하고 다른 컴퓨터는 정보를 보내주죠.
요청하는 컴퓨터는 고객(클라이언트), 응답하는 컴퓨터는 서버(사업자)
웹브라우저는 클라이언트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웹 클라이언트
웹서버는 서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웹서버
게임의 경우,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은 게임 클라이언트
게임 회사의 서버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은 게임 서버
자 그럼 내가 만든 컨텐츠를 다른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싶다면?
1. 컴퓨터에 웹서버를 설치한다.
2. 웹서버를 제공해주는 업체를 이용한다. (웹호스팅 업체)
1번은 직접 해봐야 하기 때문에 복잡하고 어렵지만,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.
2번은 업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쉽고 간편하지만,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죠.
생활코딩에서 추천하는 방법
웹호스팅으로 쉽게 목표를 달성한 후에 웹서버를 직접 설치하는 방법을 공부하기
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..ㅎㅎ
공부의 목적은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익숙해지는 것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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